subGraphic

기후변화 적용 지표와 관련된
다양한 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료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도움말

Portal-System disaster type of Climate change

기후변화 피해 유형별 정보 포털은
기후 변화로 인한 피해시기 및 지역을 예측해 사전 대비하고자
방대한 양의 기후환경 정보를 유형별 DB로 구축하여
일반에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기후변화 / 이상기후에 따른 피해 증폭
2011년 기후변화에 의한 극단적 집중호우에 의한 우면산 산사태, 동일년도 9월 15일 가을철 이상 고온현상으로 인한 전국적 정전, 2013년 서리에 의한 농작물 피해, 2014년 영동지역 폭설, 2015년 여름의 폭염에 의한 취약계층 추가 사망 등 최근에 기후변화로 인한 다양한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향후에도 더욱 빈번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따른 것입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통합정보 제공 필요
2015년 UN 기후협약당사국총회(COP21, Conference of the Parties) 신기후체제의 성공적 이행 및 국제적 합의 효율적 수행을 위하여 기후변화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연계·융합 DB로 구축하여 활용가치와 필요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본 시스템은 기존의 각 부처 및 지자체에 분산·산재되어 있는 기후변화 적응 관련 정보를 일목요연한 메타데이터 형태로 구축한 것입니다. 참고로, 메타데이터는 방대한 양으로 다양하게 분산된 데이터를 목적에 따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위치, 유형, 내용 등 각종 정보를 담은 ‘데이터에 관한 데이터’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 피해 유형별 정보 포털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총 3년에 걸쳐 감시예측, 재난재해, 건강, 물관리, 생태계 분야의 기후변화 정보에 대한 융합DB를 구축하게 됩니다.

이용안내 컨텐츠입니다.